TOP


인사말

스키 알아보아요~ (2) 바인딩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2건 조회 322회 작성일 19-02-07 21:37

본문

아래 사진 설명의 스토퍼는 스키 브레이크(ski brakes)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 바인딩의 일부분으로, 스키화를 결합하면 올라가지만 스키가 벗겨졌을 때 내려가 스키가 더이상 미끄러져 내려가지 않게 하는 역할이다. 
파일:external/www.oocities.org/ski_11_01_05.gif
스키판 위에 붙어서 스키 부츠를 끼우는 장치이다. 부츠를 고정하는것이 주 목적이지만, 강한 힘이 가해지면 적당히 풀려주는게 스키어를 보호하는 길이기 때문에 풀리게 되어 있다. 그 강도를 딘(DIN -독일 산업 표준, 국제 규격 ISO와 같다.)수치라고 하며, 특히 경기용 스키와 뉴스쿨(프리스키)계열 스키에 쓰는 바인딩은 딘 수치가 높은 것을 써서 강하게 힘을 주거나 여러가지 기술을 써도 부츠가 잘 안풀리도록 하는 것이 많다. 

일반적으로 체중의 1/10 수치를 쓰는데, 초급자면 그 수치에서 1,2를 빼고 상급자, 선수라면 한두 칸 더 높여 쓴다. 원하는 수치가 그 바인딩의 수치 중간 정도에 오는 것이면 괜찮은데, DIN 수치가 12이상인 상급자용 바인딩은 가격이 급격히 비싸지므로 일반적으로 3-10 수치이면 무난하다. 선수들이 쓰는 건 DIN 8-18, 10-22 같은 무지막지한 것이 있는데, 이는 경기 할 때는 체중의 3배까지 압력이 걸리니 높은 수치가 필요하고, 경기중 바인딩이 풀려버리면 그것으로 끝장이니 다리가 부러지는 한이 있더라도 기록을 내야 하는 특성상 어쩔 수 없다. 참고로 스키의 등급과 가격은 붙어 있는 바인딩의 최고 수치와 대략 비례한다. 

과거에는 스키 따로 바인딩 따로 골라서 가게에서 나사로 박아 썼는데, 2010년대부터는 스키 공급사에서 아예 스키와 짝을 이룬 시스템 바인딩을 내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스키만 고르면 바인딩은 자동으로 정해진다. 예외는 모글용, 프리스키용, 투어링용, 산악용, 스키보드 틍 특수 용도 스키 뿐. 

출처. 나무위키

댓글목록

인사말
Total 6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